오늘부터, 나와 너의 스웨덴

취미 피겨 광운대 아이스링크 2시간 대관 연습 (2022.10.21) - 연마 후 첫 온아이스! 본문

피겨 스케이팅

취미 피겨 광운대 아이스링크 2시간 대관 연습 (2022.10.21) - 연마 후 첫 온아이스!

Lotusblomma 2022. 10. 21. 21:21



오늘은 정규 강습이 아니라, 루미너스에서 1회성 대관으로 광운대 아이스링크에서 2시간 동안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게 있어서 처음으로 광운대에 가봤다. 빙질 대존좋…. 왜 사람들이 광운대 빙질 좋다 좋다했는지 이해가 갔다. 집만 가까우면 여기서 강습받고 싶다는 생각이 진짜 많이 들 정도로!!! 그리고 정규 규격링크라서 널찍하게 쓸 수 있어서도 진짜 좋았다. 내년에 타이밍이 맞으면 팀을 옮겨볼까 싶다. 근데 단점은 진짜 뼛속까지 시릴 정도로 너무 추웠다….. 스케이트 타면 몸이 풀려서 엣지도 더 잘 써져야 하는데, 조금만 쉬어도 땀이 식으면서 몸이 굳어지는게 느껴졌다 🥲






30분 정도 일찍 도착해서 스트레칭을 꼼꼼하게 해주고, 스케이트를 신고 링크장에 들어갔다. 막 따끈따끈하게 정빙이 끝나자마자 들어갔는데, 빙질 무슨 일… 🫢 너무 좋다는게 활주 설렁설렁해도 딱 느껴졌다. 게다가 어제 갓 연마를 한 상태여서 오늘 날 상태도 좋아서 조건은 정말 최고였다! 링크장 설렁설렁 돌면서, 루미너스 선생님한테 대충 광운대 정규 강습 비용이랑 시간대에 대한 이런 저런 설명을 들으면서 타이밍만 맞으면 여기서 강습 받아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8개월 동안 스케이트를 배웠으니 완전 생초보는 아닌데, 대충 내가 활주하는 거 보시려고 기본 스트로킹을 시키셔서 한번 해봤다. 근데 링크장이 너무 추워서 그런가, 긴장해서 그런가 무릎이 잘 안굽혀졌다ㅋㅋㅋㅋㅋ 분명 스트로킹 괜찮게 했는데…. 그리고 어제 날이 휜 걸 다시 펴기는 했지만 여전히 오른쪽 발이 인엣지로 자꾸 누워서 오른쪽 다리 한발 활주는 됐다가 안됐다가 했다. 선생님들이 한번 보시고는 (1) 센터 조정이 필요하거나 (2) 평발이어서 아치가 무너져서 발이 인으로 기우는 것일 수 있으니 깔창을 사거나 아치패드를 장착하고 스케이트를 타보는 걸 추천해주셨다. 아치패드는 전에 쓰던 게 있었는데, 집에 오자마자 그냥 평발용 깔창을 샀다. 이런 저런 시도해보고 잘 맞아서 오른발 인/아웃엣지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다. 😭


링크장 돌면서 몸을 좀 풀고, 비슷한 레벨에 있는 분들과 기본 활주 동작에 팔 동작까지 추가해서 활주를 했다.
(1) 포워드 스위즐 + 두 팔 올렸다가 내렸다가: 하다가 현타옴ㅋㅋㅋㅋ 뭔가 유치원 때 율동하는 거 생각나기도 하고…. 내 나이가 몇인뎈ㅋㅋㅋㅋ큐ㅠㅠ 마스크를 써서 다행이지, 뻘쭘한 표정 다 보였을 거 같다.
(2) 포워드 슬라럼 + 양 팔 기지개 펴듯이 깍지 끼고 올리고: 이건 디엣지에서 수업 받을 때 몸 풀거나 엣지 연습할 때 하던거라서 익숙!
(3) 크로스 하고 스트로킹 + 팔도 같이 올리고 내리고: 어느 팔을 올려야 할지 헷갈려서 뚝딱뚝딱 거렸다ㅋㅋㅋㅋ 상체랑 하체랑 같이 안움직여지는 멀티가 안되는 나…. 제자리 High-knee 할 때도 같은 쪽 팔이랑 다리를 드는 나라서…🫠
(4) 아웃엣지 연습 + 스케이팅 레그 쪽으로 상체 틀어서 팔 동작까지 추가: 이것도 디엣지에서 몸 풀 때 맨날 하던 것. 곡선으로 한발 항아리 밀고 쭉 가다가 발 바꾸기. 그런데 한발 항아리 할 때 항상 스케이팅 레그가 고정이 안되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고관절 유연성이랑 가동성이 너무 떨어져서 그러는 것 같다. 요가할 때도 고관절 풀어주는 동작만 들어가면 식은땀이 뻘뻘남ㅠㅠㅠ 고관절 진짜 새로 갈아 끼우고 싶다 ㅜㅠㅠ 심할 때는 고관절에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고…
(5) 8자 포워드 크로스: 초급 과제 중 하나. 내 크로스 자세가 구린 건 알고 있었지만 많이 보완을 해야겠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확인사살 당한 것 같은 기분이었다 🥹 일단 아랫허리가 너무 불편하고 고관절이 불편해서 다리를 넘길 때 쭉쭉 넘기질 못하니까 발목을 눌러서 크로스 타는게 좀 어렵다. 다리를 넘기면 상체는 꼿꼿하게 버텨야 되는데, 넘긴 자세에서 상체 세우고 버티면 아랫허리가 정말 짜릿짜릿해서…. 최대한 몸이 아프지 않게 타려고 하니까 크로스 자세가 어정쩡한 것 같다.
(6) 백크로스: 백크로스 되게 오랜만에 한 것 같은데 뭔가 더 구려진 것 같다…..🫠


기본 활주하고 엣지 쓰고 하다가, 이제 다른 기술들도 연습했다. 링크장이 넓어서 좀 재밌는 걸 해봤는데, 두 번 스핀하고 어지러우면 스파이럴을 하는 걸 해봤다. 스핀 진~~~~~짜 언제 마지막으로 연습했는지 기억도 안나는데, 거기다가 날도 연마각을 높여서 제대로 되려나 싶었는데 빙질이 좋아서 그런가 생각보다 축 안 흔들리고 잘 된 것 같다.


상/하체 안 흔들려서 만족!



일단 상/하체 다 일직선으로 곧게 세우고, 얼음에서 사각사각 도는 느낌이라 두발로 돌다가 한발 들기도 도전해 봤는데, 아직은 한발로 섰을 때 축 느낌을 몰라서 더 연습해야 할 것 같다. 팔도 더 세게 감아봐서 회전수도 늘리고. 스핀은 마음 급하게 먹고 하면 더 안되는 것 같다. 뭔가 다른 기술들보다 요령이 필요한 기술 같음. 빨리 원스핀도 배워보고 싶다~~~~


그 다음에는 스파이럴을 하고 포워드 쓰리턴 2번하는 걸 연습했다. 아직까지 한발 쓰리턴은 안배워서 두발 쓰리턴을 해봤는데,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두발로 도니까 더 뻑뻑한 것 같다. 턴하기 직전에 무릎 굽히고 방향을 챡- 바꾸면서 다리 쭉펴고 일어나기. 쓰리턴이 무릎 굽히는 거랑 방향 바꾸는 박자가 잘 맞아야 한다는 걸 처음 깨달았다. 다른 분들은 한발 쓰리턴을 하시길래 유심히 관찰하고, 약간 요령을 배워서 벽 잡고 혼자서 한발 쓰리턴도 연습해봤는데, 벽 없으면 모르겠지만 일단은 두발보다 쉬운 느낌..? 근데 자신감 있게 챡- 돌아야 되는데 나는 좀 챠-ㄱ하고 돌다가 마는 느낌이라 뭔가 어정쩡한 것 같았다. 루미너스 선생님도 한번 보시더니 쓰리턴 모양이 완만한 3모양이 아니라 턴을 3/4정도 밖에 안해서 약간 이상한 모양이 그려진다고 하셨다. 앞으로 계속 벽잡고 연습하면서 감각을 익혀야 할듯!!


마지막으로는 왈츠 점프 연습을 했다. 했는데… 벽 잡고는 자신감 있게 한발로 착지할 수 있는데, 오늘은 갑자기 벽 없이 점프하는게 엄청 무섭게 느껴졌다. 분명 월요일엔 성공해는데…🙃 무서워서 뛰다가 오른발이 착지하기도 전에 왼발로 자꾸 땅에 먼저 닿는다. 연습 시간이 조금만 더 많았으면 여러번 시도해봤을 것을 아쉽게 시간이 끝나서 오늘은 아쉬운 마음을 안고 끝.


월요일엔 됐는데 오늘 갑자기 급 무서워져서 망한 왈츠….



수업료랑 대관료까지 해서 좀 비싸긴 했지만, 새로운 선생님도 만나보고 새로운 환경에서 스케이트를 타서 오늘 좀 신선하고 재미있는 하루였다!! 중상급 이상의 어린 친구들도 있었는데, 더블 살코, 더블 토, 트위즐 등 다양한 기술을 연습하고 있는게 정말 보기 좋았고, 또 활주도 잘 해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다. 나는 이미 나이가 있어서 그 정도까지 타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앞으로 계속 몇년이 지나도 꾸준히 재밌게 오랫동안 탈 생각을 하고 천천히, 마음 급하게 먹지 않고 타려고 한다. 🙌🏻






광운대 아이스링크는 다 좋은데 스케이트를 계속 타도 몸에 땀이 났다가 금방 식을 정도로 매우매우매우매우 춥다. 링크장 입장하자마자 어우 추워 추워하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 손이랑 발은 기본이고 몸까지 얼어서 좀 힘들었다 ㅠㅠ 링크장 호다닥 나와서 지하철 역까지 걸어가는데도 한기가 느껴져서, 그 부분은 그닥 좋지 않았다. 여분의 재킷을 가지고 갈까 고민하다가 혹시 몰라서 가져왔는데 안가져왔으면 못버티고 집에 갔을 듯 싶다. 나중에 광운대에서 타게 되면 꼭 따뜻한 후리스 가지고 와야 할듯 😭 그래도 춥기는 오지게 추운데 진짜 빙질 너무 너무 좋다. 딱딱한 얼음이 아니라 얼음이 부드러운 느낌…! 기본 활주만 하는데도 쓱쓱쓱 잘 나가고 넘 좋았다 ㅠㅠㅠ 집이 가까우면 좋았을텐데.

아 그리고, 연마를 어제 했는데, 오늘 온아이스하고 첫 느낌은 - 🫢🫢🫢 !!!!!!!
진짜 너무 만족스럽다. 연마각을 높이긴 했지만, 오늘 광운대 빙질을 고려해도 스핀 괜찮게 잘 돌아진 것 같고, 엣지 그립이 훨씬 낫다. 앞으로도 계속 7/16으로 연마할 거 같다!!!!

그리고… 스케이트 오래 타는 날은 다른 운동은 안해야겠다 ㅋㅋㅋㅋ 점심 때 요가 1시간 빡세게 굴렀는데 허리랑 오른쪽 고관절이 너무 아파서 오른쪽 다리를 오늘 제대로 못쓴것 같은 느낌이 든다. 링크장까지 가는데 오른쪽 고관절이 계속 찝혀서 엄청 괴로웠다. 무릎 굽히는 것도 잘 안되고 ㅠㅠㅠㅠ



아무튼 오늘도 잘 탔습니다 ⛸️💜